즐겨찾기+  날짜 : 2025-07-04 오전 10:35: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검색
속보
;
지면보다 빠른 뉴스
전자신문에서만 만날 수 있는 고령군민신문
·11:00
·13:00
··
·11:00
·18:00
·14:00
뉴스 > 기고/칼럼

기 자 칼 럼

고령군과 달성군의 교류협력, 쌍수 들고 환영한다
고령군민신문 기자 / kmtoday@naver.com입력 : 2019년 07월 25일
카카오톡트위터페이스북밴드네이버블로그
[고령군민신문=고령군민신문기자]
최근 고령군과 달성군의 교류협력을 위한 장면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지난 15일 곽용환 군수와 김문오 달성군수가 지역 모 식당에서 오찬을 했다.
이날 자리에는 김선욱 고령군의회 의장과 최상국 달성군의회 의장도 자리했다.
특히 양 지자체가 지역 백년대계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고령역유치와 대구신청사 유치 관계자인 김인탁 고령역유치위원장과 차준용 대구신청사 공동유치위원장도 자리에 함께 했다.
이에 앞서 곽용환 군수와 김문오 달성군수는 한차례 달성군에서 교류협력을 위한 오찬을 한 바 있다.
이날 만남은 낙동강을 마주하고 있는 양 지자체가 문화예술 교류를 통해 축제 및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 각종 문화예술단체 및 청소년 체험 교류 확대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류협력이 현실화 될 경우 달성군의 화원유원지 관광객이 대가야문화 관광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또 고령군의 부례관광단지와 달성군에 소재한 대구교육낙동강수련원과 연계가 가능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양 지자체는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상호 초청, 판매 및 홍보 협력이 논의 돼 농산물 판매 촉진이 기대된다.
특히 고령군이 추진하고 있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고령역 유치와 달성군의 대구신청사 유치와 관련해 김인탁, 차준용 양 지자체 민간추진위원장은 유치를 상호 지지하고 홍보 협력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양 지자체로서는 든든한 우군을 확보한 것으로 차후 선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 지자체장에 이어 행정의 최일선이라는 면 단위 이장들이 교류협력을 이어갔다.
지난 18일 다산면이 달성군 화원읍 회원유원지에 있는 사문진주막촌에서 이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다산면 이장협의회는 환영 인사을 위해 참석한 이웅기 화원읍 이장협의회장에게 다산면에서 열리는 ‘다끼골음악회’와 ‘낙동강 7경문화한마당’ 등의 행사에 화원읍민들의 참석을 요청했으며, 농산물 장터 순회 개최와 판매 등의 다양한 교류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성기복 다산면 이장협의회장과 이웅기 화원읍 이장협의회장은 양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고령역 유치와 대구신청사 화원읍 유치를 적극 지지하고 성원을 당부하며 손을 맞잡았다.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있는 고령군과 달성군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최근까지 불편한 관계를 보였다.
보 명칭에 이어 강정고령보 우륵교 차량운행으로 인해 양 지자체간의 갈등은 최고조에 달했다.
우여곡절 끝에 국민권익위원회는 강정고령보 우륵교 차량통행과 관련해 금호강을 가로지르는 연결다리를 건설하라는 조정안을 내놓았다.
신설되는 연결다리는 다산~우륵교~달성군 디아크 내부도로~금호강 연결다리~성서공단 북로 1.8km를 연결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200억원이다.
강정고령보 우륵교 차량통행이 시급한 고령군과 교통 혼잡 등의 이유를 들며 반대를 해 온 달성군과의 교류협력이 물꼬가 트이면 권익위에서 내놓은 연결다리 설치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는 기대가 없지는 않다.
그렇다고 설익은 밥을 먹자는 것은 아니다.
양 지자체간의 공감과 소통이 이뤄지고 이를 통해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지면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결코 서두를 일이 아니다.
고령군민들은 양 지자체의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만남에 대해 쌍수 들고 환영하며 큰 박수를 보내야 하고,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는 단체장에 감사를 표하는 것이 도리이다.
또한 그 날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응원과 격려가 필요하다.


고령군민신문 기자 / kmtoday@naver.com입력 : 2019년 07월 25일
- Copyrights ⓒ고령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문화
생활상식
시뜨락
기자칼럼
공연/전시
사회단체
고령농협! 조합원 자녀 대학생 장학금 2,250만원 전달식 개최  
“조합원이 행복한 다산농협” 2025년도 다산농협 장학생 장학금 수여식 실시  
고령군 인사이동조서(전보등)  
인물 사람들
고령군, 국립대가야박물관 설립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 나서
고령군은 잊혀진 고대국가 대가야의 문화유산에 대한 대국민적 향유기회를 확대하고자 국립대가야박물관 유치 및 건립사업을 추진한다. 
“도서관, 돌봄을 품다”- 고령군 작은도서관 돌봄 사업, 아이와 함께하
고령군이 운영 중인 ‘작은도서관 돌봄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7일(금)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고령군 쌍림작은도서관에서 진행된‘아이와 함께하 
회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고령군민신문 / 주소: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월기길 1
대표이사 겸 발행인: 이복환 / 편집인: 이상희 / Tel: 054-956-9088 / Fax: 054-956-3339 / mail: kmtoday@naver.com
청탁방지담당관: 김희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복환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경북,다01425 / 등록일 :2012년 08월 24일
구독료 납부계좌 : 농협 301-0112-5465-81 예금주 고령군민신문 / 후원계좌 : 농협 301-0112-5465-81 예금주 고령군민신문
Copyright ⓒ 고령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887
오늘 방문자 수 : 7,075
총 방문자 수 : 57,725,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