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보건소의 지역주민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노력은 끊임이 없다.
건강 격차, 건강불평등을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은 새로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건강불평등 격차 자체가 신체적・정신적・환경적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기에 그 해결을 위한 접근도 다방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취약계층의 발굴, 수요자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연계 서비스 지원, 자가 건강관리능력 배양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다양한 영역의 노력들이 최적의 합이 맞추어질 때 비로소 건강형평성 제고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고령군보건소는 지역 내 초고령화 시대의 가속화로 건강 격차가 더욱 악화되는 위기 상황 속에서도 취약계층 적극 발굴을 위한 신규사업 추진, 지역 내 공공부문 연계・협력 강화 등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을 찾아 나섰다. 건강격차 제로라는 퍼즐을 완성하기 위한 고령군보건소 노력의 퍼즐조각들은 민선 8기 공약사항을 토대로 빈틈없이 채워지고 있다.
◆ 취약계층의 의료접근성 보장! 마을주치의사업 소외된 의료취약마을의 의료접근성을 보장하고 건강관리대상자의 신규 발굴에 있어 마을주치의사업의 도입은 신의 한 수이다. 민선8기 ‘다함께 행복한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공약사업인 마을주치의 사업은 공중보건의사・방문간호사로 구성된 전문의료팀이 건강접근성이 낮은 의료취약마을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기초검사, 진료 및 건강상담을 실시한다. 또 다양한 보건자원을 활용하여 치매인지선별검사, 영역별 보건교육 및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치의마을을 중심으로 건강증진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개별 건강상태를 기록하는 개인관리카드를 작성하여 주민건강을 주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1차년도 상반기 사업 추진을 통해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취약계층 100여명은 방문건강관리사업과 연계하여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료기관 및 기타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 120여명에 대해선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적극 지원하였다. 매년 의료취약마을 30개를 주치의마을로 지정・운영하여 민선8기 임기내 관내 의료취약마을 전지역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첫발을 디딘 마을주치의사업은 주기적인 전담의료팀의 간담회와 객관적인 사업평가를 통하여 사업의 실효성을 높여 나갈 것이다.
◆ 대상자 맞춤형 건강관리, 방문건강관리사업 신규 발굴된 건강취약계층의 건강관리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이 책임진다. 방문건강관리 전담인력을 활용해 저소득층과 독거노인 등 건강위험 요인이 있는 취약가구의 건강문제를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대상자별 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한 후 정기적인 건강문제 스크리닝, 건강상담, 만성질환 관리 및 약물복용 지도, 건강생활실천교육 등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지역 내 공공 영역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사례관리 사업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여 취약계층 발굴 및 보건소 내・외 자원연계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고 있다. 지역 내 고령인구의 중가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건강관리서비스 수요에 부응하고 건강취약계층의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체계를 효율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기존 방문건강관리 서비스에 정보통신기술(ICT)를 융합하는 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지역주민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지역 간 건강불평등 해소, 건강마을조성사업 지역 간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건강마을조성사업도 다시 활력을 찾아가고 있다. 건강마을조성사업은 표준화사망률, 주요 건강행태, 취약인구수 등 지역현황을 분석한 마을별 건강지도를 바탕으로 지역의 건강문제 개선이 필요한 건강취약지역을 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운영하며, 관내에는 우곡면(2014년)과 다산면(2019년)에서 추진 중이다. 매년 주민들의 관심과 필요에 기반하여 건강위원회를 중심으로 사업을 계획・점검하고,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양성된 건강지도자는 마을별 주민제안 프로그램과 건강동아리를 이끌며 건강마을조성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걷기동아리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워크온을 활용하는 비대면 건강증진 활동을 추진하고, 주민자치위원회와의 연계를 통한 주민순회교육을 실시하는 등 주민의 건강증진은 물론 주민들의 화합과 결속력을 다지는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앞으로도 소외된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내 다양한 민・관 기관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도모하여 지속가능한 주민 중심의 건강공동체 실현을 위해 나아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