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4 오후 06:41: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검색
속보
;
지면보다 빠른 뉴스
전자신문에서만 만날 수 있는 고령군민신문
·11:00
·13:00
··
·11:00
·18:00
·14:00
뉴스 > 기고/칼럼

[한의학칼럼] 안면마비의 구분 및 한약치료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


고령군민신문 기자 / kmtoday@naver.com입력 : 2024년 04월 22일
카카오톡트위터페이스북밴드네이버블로그
삼성한의원 원장/김현정

날씨가 매우 흐리고 미세먼지가 가득한 나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봄철 건강관리 잘하고 있나요? 오늘은 흔히들 말하는 와사풍 구안와사 즉, 안면 마비에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얼굴 근육이 한쪽으로 쏠려지고 입술 모양이 내 맘대로 만들어지지 않고,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으며 눈물이 흐르고, 코 찡긋찡긋이 되지 않으며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고, 휘파람을 불기가 어려워지고 윙크를 하기가 힘들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안면 마비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중추성 안면 마비와 말초성 안면 마비로 크게 구분되며 원인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중추성 안면 마비는 주로 뇌졸중, 뇌종양, 다발성경화증 등 뇌의 병변으로 발생하며, 이마 주름을 만들 수가 있고 눈을 치켜뜰 수가 있지만, 입술을 제대로 움직이거나 볼을 부풀리는 등의 얼굴 아래쪽 근육 움직임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편측 팔, 다리에 힘이 없거나 마비가 동반되고, 극심한 두통, 구역감 및 어지러움, 시각장애, 말이 느려지거나 어둔해지는 언어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말초성 안면 마비는 안면신경 자체의 손상을 동반하며, 가장 흔한 형태는 벨마비가 있습니다. 벨마비가 시작되면 약 일주일 동안 증상이 악화됩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사라지지 않고 안면신경을 계속 파괴합니다.
벨마비는 7번 뇌신경인 안면신경(Facial nerve)이 염증으로 인해 파괴되며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전히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염증 발생의 원인으로 일부 바이러스 감염과의 연관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바이러스 감염증이 생겼을 때, 완치가 되지 않고 일부가 잠복하고 있다가, 몸이 피곤할 때나 면역기능이 떨어질 때 발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쪽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고 한쪽 눈이 감기지 않고 입술이 한쪽으로 쏠리고 윙크가 되지 않고, 코의 찡긋찡긋하는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가 없습니다. 초기 진행될 때는 눈을 완전히 감을 수가 없고, 입술도 완전히 닫을 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귀 주변에 잠복하던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발현되어서 수포가 귀 안쪽에 생기면서, 귀의 통증 및 얼굴의 마비가 동반되는 램지헌트 증후군도 말초성 안면 마비의 일종이며, 이 경우 안면 마비의 치료가 조금 더 어렵고, 적절하게 치료되지 않으면 후유증이 남을 확률도 높습니다.
안면 마비가 왔다면 반드시 귀 주변의 통증이 있는지, 귀 안과 밖에 수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초기 발병했을 때, 중추성 안면 마비인가? 단순 말초성 안면 마비인가? 또는 대상포진을 동반한 말초성 안면 마비인가? 확실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적절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중추성 안면 마비의 경우 뇌 MRI MRA를 찍어 원인 질환을 찾고, 적절한 응급조치를 한 후, 약물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중추성 안면 마비의 원인이 되는 뇌의 병변을 치료하여도 마비 후유증이 남았을 때, 침 치료 한약 복용 치료를 병행하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초성 안면 마비인 벨마비와 렘지헌트 증후군은 특히 한의원에서 발병 초기부터 침 치료, 한약복용 치료, 물리치료, 추나 치료, 약침 치료, 매선 치료 등으로 좋은 효를 빠르게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2024년 4월 29일부터 월경통, 알러지성 비염, 기능성 소화불량, 요추 추간판 탈출증, 안면 마비, 중풍 후유증 6개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첩약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한의원에서 한약 처방을 보험 적용해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약은 2009년 9월 이후 표준약관 개정 이후 실손보험에 가입한 경우, 실손보험적용이 되지 않아서, 비용 부담 때문에, 주저한 분들이 많으실 듯합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2차 첩약시범사업으로, 처방을 받을 수 있는 6개 대상 질환을 앓고 있으며, 시범사업에서 요구하는 질환의 조건에 맞는 환자(허리 아프다고 다 적용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는 본인부담률 30프로를 부담하면, 한약 처방을 10일분씩 1년에 2번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6개 질환 중 최대 2개 질환은 시범사업 참여로 한약 복용 가능하며, 10일분씩 2번, 즉 총 40일분의 한약을 건강보험 적용(시범사업이지 본사업 아님)받을 수 있으며, 같은 질환으로 3회차 처방받을 때는 본인부담률 100프로를 부담하고, 처방을 받고, 실손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정부에서 6개 질환을 한약으로 치료할 때, 국민이 저렴한 비용으로 한약 처방을 드시고, 6개 질환 치료의 한약 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행하는 시범사업입니다.

6개 대상 질환을 앓고 있고, 한약으로 치료하고 싶었지만, 비용 부담으로 망설였던 분들께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꼭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받고 한약 복용의 시범사업 적용 여부를 의논해보세요.

벨마비와 램지헌트 증후군은 특히 스트레스와 피로, 면역력 저하 등으로 발병되기 쉽습니다. 한약 치료가 매우 유효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질환으로 대상 질환이 발병하면 꼭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령군민신문 기자 / kmtoday@naver.com입력 : 2024년 04월 22일
- Copyrights ⓒ고령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문화
생활상식
시뜨락
기자칼럼
공연/전시
사회단체
카메라포커스 _ 주차 특혜??  
고령농협! 조합원 자녀 대학생 장학금 2,250만원 전달식 개최  
“조합원이 행복한 다산농협” 2025년도 다산농협 장학생 장학금 수여식 실시  
인물 사람들
고령군, 국립대가야박물관 설립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 나서
고령군은 잊혀진 고대국가 대가야의 문화유산에 대한 대국민적 향유기회를 확대하고자 국립대가야박물관 유치 및 건립사업을 추진한다. 
“도서관, 돌봄을 품다”- 고령군 작은도서관 돌봄 사업, 아이와 함께하
고령군이 운영 중인 ‘작은도서관 돌봄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7일(금)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고령군 쌍림작은도서관에서 진행된‘아이와 함께하 
회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고령군민신문 / 주소: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월기길 1
대표이사 겸 발행인: 이복환 / 편집인: 이상희 / Tel: 054-956-9088 / Fax: 054-956-3339 / mail: kmtoday@naver.com
청탁방지담당관: 김희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복환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경북,다01425 / 등록일 :2012년 08월 24일
구독료 납부계좌 : 농협 301-0112-5465-81 예금주 고령군민신문 / 후원계좌 : 농협 301-0112-5465-81 예금주 고령군민신문
Copyright ⓒ 고령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2,086
오늘 방문자 수 : 3,551
총 방문자 수 : 57,751,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