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최종편집:2019-02-19 오후 02:23:24
뉴스 > 행정

연말정산 시즌, 준비 어떻게? 국세청, 간소화서비스


고령군민신문 기자 / kmtoday@naver.com206호입력 : 2017년 01월 17일
연말정산 시즌, 준비 어떻게?
국세청, 간소화서비스 15일 시작…신고서 작성은 18일부터

국세청은 2016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가 지난 15일부터 국세청 홈택스(http://www.hometax.go.kr/)를 통해 순차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국민 맞춤형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18일부터 개통된다.

국세청은 근로소득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소득·세액공제 관련 자료를 병원, 학교, 은행 등 영수증 발급기관으로부터 제출받아 인터넷을 통해 근로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근로자는 지난 15일 오전 9시부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영수증 발급기관이 제출한 4대 보험료·의료비·신용카드 등 14개 항목의 증명자료를 내려 받거나 출력할 수 있다.
간소화 서비스 개통일 이후 영수증 발급기관이 추가 및 수정 제출한 의료비 등 자료는 오는 20일에 확정해 제공할 예정이다.

근로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영수증 발급기관이 제출한 4대 보험료(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와 의료비, 신용카드 등 14개 항목의 증명자료를 내려 받거나 출력할 수 있다.
의료비 자료 중 사내근로복지기금, 실손보험금,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전받은 의료비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고 사내근로복지기금에서 지원받은 학자금, 재학 중인 학교 또는 직장으로부터 받는 장학금도 세액공제 받을 수 없다.
근로자는 17일까지 연말정산간소화에서 조회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의료비를 ‘의료비 신고센터’에 신고할 수 있다. 최종 자료가 제공되는 20일 이후에도 조회되지 않을 경우 근로자가 직접 수집해야 한다.

18일 열리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에서는 공제신고서를 전산으로 작성해 회사에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예상세액을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다. 맞벌이 근로자의 세부담 최소화 방법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은 근로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올해부터는 4대 보험료(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자료와 더불어 종전에 대부분 제출되지 않았던 폐업 의료기관의 의료비 자료(보험급여 적용분)를 추가로 수집해 제공할 예정이다.

부양가족이 간편하게 자료제공 동의를 신청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신청 방법도 신설했다.
국세청의 안내에 따라 자료제출의무가 없는 기부금 단체, 안경, 교복, 의료기기 판매점 등이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에는 근로자가 영수증 발급기관에 확인해 직접 발급받아야 한다.
의료비 중 난임시술비는 민감정보(사생활)로서 의료비와 별도 구분 없이 제공하므로 근로자가 직접 따로 분류해야 한다.
다만 본인의 의료비와 난임시술비는 한도 없이 공제되므로 본인의 난임시술비는 따로 분류할 필요가 없다.
고령군민신문 기자  kmtoday@naver.com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고령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실시간 많이본 뉴스  
생활개선회고령군연합회 회장단 이&..
고령경찰서, 건전한 졸업 문화 조성..
곽용환 군수, ‘플라스틱 프리 챌린..
졸업, 새로운 꿈을 향한 힘찬 출발
18일 새벽, 개진공단 화재 5시경 진..
저소득층 자녀 등 교과서비 지원
고령소방서,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
찾아가는 행복병원 운영
고령농협 정기총회 개최
고령50FC, 축제 홍보 앞장 서

최신뉴스

고령군관광협의회 정기총회
인재 양성 위한 교육발전기금 기탁
전국자원봉사연맹, 노인용 보행보..
고령군체육회 정기총회
성보장학회, 장학금 1천300만원 전..
건강칼럼
다산면주민자치센터 카페 ‘休, 공..
노인일자리 사업, 발대식 및 안전..
유림회 신년교례회 개최
고령50FC, 축제 홍보 앞장 서
노인대학 학생 윷놀이 대회
6·25 참전유공자회 정기총회
생활개선회고령군연합회 회장단 이..
고령농협 정기총회 개최

회사소개 윤리강령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고령군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3-86-02267 / 주소: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월기길 1
발행인.편집인 : 이복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복환 / mail: kmtoday@naver.com / Tel: 054-956-9088
Fax : 054-956-333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다01425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5,067
오늘 방문자 수 : 1,171
총 방문자 수 : 10,880,897